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추천도서.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창조적 모방 전략
    라이프/지식노트 2018. 4. 13. 13:04
    반응형

    이번에는 피터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의 "위대한 혁신" 책 중에서 '창조적 모방 전략' 부분을 발췌하여 함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터드러커 아실겁니다. 현대 경영을 창시한 학자로 경영의 아버지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사업, 창업하는 분 중에는 모르시는 분이 없으실 겁니다.

    모방은 성공의 어머니이다.
    이 말처럼 창조적으로 모방한다면 위대한 사업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을 창의적으로 모방하는 중국이 바로 그 모범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대한 혁신이라는 것이 그렇게 대단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사고방식으로 비즈니스를 하느냐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위대한혁신

    「피터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피터트러커 지음, 권영설/전미옥 옮김, 한국경제신문 한경 BP. 2016


    피터드러커의 "창조적 모방"의 공식!
    1. 성공한 사례를 찾아야 합니다.
    창조적 모방 전략은 주도권을 노리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다른 전략보다 훨씬 위험이 적습니다. 창조적 모방자가 전략을 펼칠 때면 이미 시장이 확립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그 제품을 써본 뒤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제 시장에서 제품이 증명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즉, 어떤 고객 집단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서 이미 알려져 있거나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시장의 주도권을 노리는 전략입니다.
    시장의 지배를 노려라! 창조적 모방은 제품이 아니라 시장으로부터, 생산자가 아니라 고객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시장에 초점(Market-focused)을 맞추는 동시에 시장 지향적(Market-driven)이라는 이야기이다. 창조적 모방 전략의 요건이 무엇인지 제시합니다. 
    1.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즉,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와 기업이 있다면, 주목해야 할 대목입니다. 창조적 모방은 새로운 수요를 창조하기보다는 기존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창조적 모방이 안전한 것만은 아니다. 이 전략만이 갖는 특유한 위험이 있는데 그 위험은 상당히 큽니다. 
    창조적 혁신가는 다른 사람의 성공을 역이용합니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표본으로 삼아 지렛대 역할로 활용하는 비즈니스를 추천한다.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에서 좀 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세분화하면서 새로운 제품,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시장에서 증명이 되었기 때문에 위험부담은 다소 적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초기 사업가에게는 위험부담을 줄이는 작업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이 방법은 유용할 것입니다. 기존 성공한 사례를 바탕으로 분석한 다음 어떤 제품. 서비스를 기획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티몬, 배달의 민족, 야놀자 등을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할 것 같습니다.
    모방이란 단어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볼 수도 있다. 하지만, 모방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고, 피터 드러커의 창조적 모방 전략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업,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터 드러커의 많은 이론 중에서 1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피터 드러커의 다른 이론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