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지니스. MBA 경영대학원 특강. 성공의 유효기간이 있다.
    비즈니스/비즈니스 이야기 2018. 4. 13. 15:19
    반응형

    과거 5년 전 MBA 수업에서 정리한 내용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경영 관련 수업이라 흥미롭게 들으면서 정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필터링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mba


    오금룡 회장(전 옥션 회장) 특강입니다.

    1. 성공에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성공은 하루 만에 잊어라(유니클로 회장). 과거의 성공을 잊고 새로운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즉, 창의적 발상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스스로 노력하면서 유효기간을 단축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2. 글로벌화를 해야 합니다.
    사회와 소통을 해야 합니다. (하루에 1번, 1시간만이라도) 그래야 미래를 알 수 있고, 확신이 생길 수 있습니다. SNS(페이스북 등), 언론을 자주 접해야 합니다. 추가로 외국어는 필수입니다. 특히, 영어는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 

    3. 방향을 제대로 잡아야 합니다.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Trend를 파악하고, 예측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문/뉴스 구독하길 권장합니다.

    앨빈 토플러가 말하길 4의 물결, 즉 정보 지식의 시대입니다.
    정보의 다량화와 함께 지식의 고도화가 시작되었습니다.
    Why? 스마트폰이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쉽게 모든 정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Recently? 지식, 정보를 어떻게 잘 활용하는 사람이 인재가 됩니다. 
    예를 들면, 선생님 질문에 어떻게 답하는가 봐야 합니다. 모범생은 없어지고 스마트폰을 찾을 것입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2) 새로운 물결은 인간 중심이 될 것입니다. “감성”을 “감동”으로 만드는 사람이 성공합니다.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인간은 굴곡이 있는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위대한 탄생의 “김태원” 제자가 있습니다. “감동”을 통해 창조와 상상력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기존의 것을 차별화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면, "기적의 오디션, 나는 가수다" TV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4. Creative Industry
    배울 것이 많이 있으면 배워야 합니다. 경제, Sports, 한류 등 가리지 마라. Brand 화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제주도의 올레길이 있습니다.
    5. 인간의 의 관심이 집중화되고 있습니다예를 들면, 화장품, 건강. 친환경이 관심 되고 있습니다.
    인간의 관련된 문화가 창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Twitter(트위터), youtube(유튜브)입니다.     
    6. "창조와 상상력이 인간을 이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관찰력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관찰 없이는 절대 아이디어가 창출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7. 창조는 기존에 있는 것을 변형시키는 것입니다. 범위를 넓혀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인문학, 물리학 등을 배우는 스티브 잡스를 예를 들 수 있다. 창조는 모방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8. 지금은 지식과 창조 경영 시대입니다. 우선 “양”이 있어야, 후에 “질”로 변합니다. 


    송자(대교 회장)의 특강입니다.
    1. 미래는 개방화, 다양화, 지식 정보화 세계입니다.
    2. 언어 경쟁력 키워야 합니다, 컴퓨터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3. 돈은 발이 4개 달린 짐승입니다사람은 발이 2개입니다
    "돈이 사람에게 오게끔 만들어라" - 피터 드러커 - 
    4. CEO는 분위기를 잡는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경영은 사람을 중심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5. 경영은 권위주의와 민주주의의 이중성이 필요합니다권리 주의는 비전을 말할 때이고, 민주주의는 업무를 추진 할 때 발휘됩니다. 

    시대를 알고, TREND에 맞춰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스마트 정보화 시대로 빠르게 변화는 지금 우리는 변화를 거부해서는 안 됩니다. 제2언어를 배우고, 문화를 배우고, 창조와 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기존의 것을 차별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변화에 적응하는 사람이 미래의 인재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이상으로 비즈니스 노트 정리를 마칩니다. 비즈니스 성공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