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의적인 사람되는 방법 꿀팁 공유
    비즈니스/비즈니스 정보 2019. 9. 16. 18:08
    반응형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첫째, 새로운 환경으로 의도적으로 이동한다.


    □ 자리를 이동해라!
    예를 들어,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구상하고 있다고 하자. 아침에 A카페에서 P라는 과제에 몰입하고 있다면, 오후에는 자리를 이동해 B카페에서 몰입해보자. 그럼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 새로운 경로로 산책한다.
    김승호 회장님의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 책 중에서 생각의 환기를 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정말 평소 걷지 않는 경로로 걷다 보면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가 떠오르곤 한다.


    □ 조용한 음악을 듣는다.
    음악의 장르가 다양하지만, 적당한 음량의 재즈 피아노나 클래식 음악을 감상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잔잔한 음악은 집중력을 좋게 만든다. 또한, 음악을 들으면서 눈을 감고, 명상을 해봐라. 창의적인 생각이 떠오를 것이다.
    백색 소음은 뇌의 활성을 도와주는 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둘째, 메모를 활용한다.
    메모의 위대함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에 익숙해 져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펜과 노트를 들었을 때 아날로그 메모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생각들이 쏟아질 것이다. 필자는 독서 NOTE, 생각 NOTE, 정리 NOTE 등 4가지 종류의 NOTE를 가지고 있다.

     

    시중에는 많은 메모 강의나 책들이 있다. 특히 신정철 저자의 메모 활용법 책을 추천한다. 메모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메모하는 방법이 더 중요하다. 책을 읽으면서 메모를 해도 좋고, 생각이 날 때 마다 노트에 메모를 해도 좋고, 스마트폰에 메모해도 좋다. 메모장 1개와 에버노트 어플은 필수다.  언제 어디서든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당신의 생각의 환기를 시켜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인지 심리학에서는 무언가를 기억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1단계는 눈으로 보는 것이고, 2단계는 글을 써보는 것이고, 3단계는 말을 하고, 설명해보는 것이다. 그렇다. 2단계인 메모를 하지 않으면 기억하기 어렵고, 잊혀지기 마련이다.


    무언가 생각났을 때 바로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메모하는 것을 계속 반복해서 보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다시 떠오를 것이다. 메모는 창의적인 사고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메모를 한번 보고, 두 번 보고, 세 번 보고, 네 번 보는 습관을 가지길 바란다.

     

    TED 강의. 오리지널스


    셋째, 창의적인 사람은 일을 느리게 처리한다.
    조직 심리학자 ‘아담 그랜트’는 TED 강의에서 오리지널스 즉,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을 연구 조사한 결과가 있습니다. 오리지널스는 주어진 업무를 최대한 느리게 처리합니다.
    마감기한을 두고, 천천히 생각하고, 느리게 처리하면서 보다 창의적이고, 새로운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새롭게 떠오르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일을 빠르게 하는 사람들이 많다. 여유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사람은 여유가 있을 때 좋은 에너지가 생기는 것 같다. 

    시작이 느렸지만, 그것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책이 있다면 다행이다. 


    넷째. 창의적인 사람은 나쁜 생각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T

    ED 강의에서 “오리지널스”의 4번째 특징을 언급했다.
    "가장 위대한 오리지널스는 가장 많이 실패해 본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가장 많이 시도해 본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단 몇 개의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수많은 나쁜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다섯째, 실패를 많이 한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토마스 에디슨은 수만 번의 실험과 도전에 걸쳐 번에 전구의 필라멘트를 발명할 수 있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했기 때문에 전구를 개발 할 수 있었다. 또한, 클래식 3대 작곡가인 바흐, 베토벤, 모차르트는 수백 곡을 작곡한 후에야 몇 안 되는 걸작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즉,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으면 더 많은 아이디어(좋던, 나쁘던)를 내고 도전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와 도전을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된다. 결국은 몇 안 되는 좋은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수 많은 나쁜 아이디어들과 도전들이 필요합니다.

    TED강의. 오리지널스
    TED강의. 오리지널스

    본 내용은 TED 내용에서 일부 발췌하였습니다.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으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앞으로 자기계발 관련 이야기를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