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플랫폼 비즈니스 분석 1(Feat. 플랫폼 레볼루션)
    비즈니스/비즈니스 정보 2019. 10. 12. 09:06
    반응형

    플랫폼 비즈니스가 유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플랫폼 비즈니스란 무엇일까?



    플랫폼 비즈니스(Platform Business)는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이다. 

    플랫폼 레볼루션(Platform Revolution)의 책의 내용을 인용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플랫폼 레볼루션 책

    35페이지에서는 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용자들끼리 맞는 상대를 만나서 상품이나 서비스 또는, 사회적 통화를 서로 교환할 수 있게 해 주어 모든 참여자가 가치를 창출하게 하는 데 있다. 

    가치를 창출하고, 가치를 교환하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309페이지에서는 성공적인 파이프라인 기업은 최소한의 자원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며, 잘 짜여진 마케팅, 매출, 유통 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대량의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여 투입된 비용을 충분히 회수하고도 남을 만큼의 수익을 낸 다음 투자자들에게 일부 나눠주고, 나머지는 미래 성장을 위해 재투자한다.


    삼성전자, LG전자는 전통적인 제조기업 이자 파이프라인 구조로 되어 있는 기업이다. 
    이처럼 전통적인 대기업은 실시간 재고 시스템을 통해 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플랫폼 비즈니스는 조금 다르다. 재고 없이 시스템을 활발하게 운영할 수 있다. 왜냐하면 온라인으로 운영이 되기 때문이다. 
    재고 없이 운영되는 구조의 플랫폼 비즈니스의 스타트업을 하는 창업자에게 있어서는 오프라인 운영 자금의 부족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래서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는 창업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우버(UBER)의 선순환 구조를 분석해 보면 우버는 실시간으로 운전자와 탑승객을 연결해주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유기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설계하였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 낮은 가격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생산자 입장에서는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win win 구조가 형성된다. 이러한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면서 더 많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창출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글로벌 확장 또한, 상상을 초월한다.

    우버의 성장을 이끈 원동력은 "양면 네트워크 효과"도 있다. 에어비앤비(Airbnb)에서는 호스트가 게스트를 끌어들이고, 게스트는 호스트를 끌어들이는 방식이다.

    아마존(amazon)도 유통 분야의 플랫폼 비즈니스이다. 아래 링크는 아마존이 성공한 비결에 대해서 분석했다.

     

    아마존 성장 비결 분석 amazon business success

    아마존이 빠르고 크게 확장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플랫폼 비즈니스 책의 내용과 접목시켜 한번 분석해보겠다. 1. CEO의 마인드이다. 고객 중심적인 관점으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creative-boy.tistory.com

    네트워크 효과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스타트업의 성장 전략으로 가격효과와 브랜드 효과는 필요하다. 하지만, 네트워크 효과만이 영구적으로 선순환을 만들어낸다. 이런 현상을 락인(Lock-in)이라고 한다. 그렇다! 아무리 잘 설계된 비즈니스 모델일지라도 네트워크 효과가 이뤄지지 않는 이상 유지도 불가능할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가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초 설계부터 신경 써야 할 것이다. 지속해서 선순환이 이뤄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데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출처 : 플랫폼 레볼루션

    네트워크가 확장되려면, 반드시 동일한 비율로 양쪽 시장이 성장해야 한다. 

    플랫폼의 성장은 '사이드 전환' 효과에 의해 촉진되기도 한다. 
    소비자가 생산자가 되는 현상이기도 하다. 우버는 탑승객이 운전기사가 되어 수익을 창출하기도 한다. 에어비앤비도 마찬가지이다. 에어비앤비의 숙박 시설을 이용한 게스트가 호스트가 되기도 한다. 소비자와 생산자가 양면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플랫폼 내 외부적으로 활발하게 운영된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사이드 전환이 이뤄질 수 있는 플랫폼 시장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부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합리적인 소비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플랫폼이 성장할수록 부정적인 네트워크가 생겨날 수 있다. 
    부정적인 네트워크를 방지하는 전략이 있다.  자유로운 진입을 허용하되 반드시 효과적인 큐레이션을 통해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네트워크가 크면 클수록 큐레이션의 품질도 향상이 된다. 반대로 형편없는 큐레이션은 더 큰 잡음을 만들어 플랫폼의 균형을 망치고, 망쳐버리기도 한다. 

    네트워크가 향상되기 전 어떻게 큐레이션을 할지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플랫폼에 올라탈 것인가? 스스로 플랫폼이 될 것인가?

    본 글은 플랫폼 레볼루션 책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비즈니스 독서로 추천합니다. 

     

    플랫폼 레볼루션

    “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은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활용하는 자가 될 것이다!”모두가 4차 산업혁명을 외치고 있다. 정부가 앞장서서 계속 외치고, 기업들은 여기저기서 후렴구처럼 끝없이 되뇌고 있다. 서점에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책이 장기 베스트셀러 위치에 올랐고, 미래를 전망하는 책들은 대부분 4차 산업혁명과 연결되어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www.yes24.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