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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15년 사업 성공 노하우 꿀팁 방출비즈니스/돈 되는 정보 2018. 4. 12. 18:22반응형
사업가 모임에서 15년 동안 다양한 사업을 경험한 진정한 고수를 만났습니다.
강의를 통해 정리해봤습니다.
사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2가지입니다.
첫 번째, 차별화, 두 번째, 원가 우위 전략입니다.
하지만, 차별화와 원가 우위가 동시에 성립될 수 없다.
제품/서비스의 가격을 저렴하게 하려면 저렴하게만 하고, 특별하게 하려면 특별하게만 해야 합니다.
Point 1. 원가절감 할 방법입니다.
1. 규모의 경제
- 대량 생산
2. 공장 혁신
- 기계를 2개, 3개로 늘리는 방식
3. 전/후방 통합
- 유통 시스템의 변화(소매, 도매, 소비자 등)
4. 자동화 : 시스템화(맥도날드 자동주문 기계), 로봇 등
5. 신규공급처 확보 :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는 거래처 확보
- 이 방법이 사업 확장에 큰 도움이 된다.
- 사업 도중 극적인 전환이 되는 Case 많음
6. 삭제
- 음식 재료 등을 줄이는 방법
7. 공유
ex) 쏘카, 에어비앤비
8. 공동구매
ex) 쿠팡
9. 경험 곡선(=학습효과)
- 2, 3년 후에 노하우가 생겨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
결론 : 원가절감 잘하려면 담당자와 협의를 잘해야 한다. (공장, 공급처 등)
꿀팁 : 누가 칼을 쥐고 있는지 핵심 인물을 찾아서 일단 만나라! 만나면 거래가 된다!
Point 2. 차별화 방법입니다.
차별화의 정답 :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고, 해결해 주는 것입니다.
-> 차별화 실패 원인 : 고객이 원한다고 내가 생각하는 것! ex) 짜 먹는 감기약
1.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아는 방법
1) 불만
- 1명의 불만이 아닌 많은 사람의 (대중의) 불만을 찾아야 한다.
ex) 배송이 느리면 배송을 빠르게 만들어야 한다.
2) 많은 사람의 불편을 해소해주면 그것이 차별화다. 경쟁력이 된다.
ex) 서민 갑부 “고물상” 빠른 정산 해결
ex) 강남 리북 집(족발 가게) 대기 줄이 긴 현상
3) 불만을 제기하는 고객을 사업의 은인으로 생각해야 한다.
4) 커뮤니티를 활용해라
가. 커뮤니티의 글을 모두 읽어라. 고객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나. 호응이 좋은 글을 분석해라. (조회 수/좋아요가 많은 글)
다. 불만이 많은 글에 집중해라.
ex) 강남에서 새벽에 택시가 잘 안 잡히면 다른 교통방안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라. 많은 사람이 불만을 제기하는 것을 찾아 해결해줘라.
그것이 독보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다.
해결해주면 폭발적인 반응이 일어날 것이다. (대중심리 자극 효과)
ex) 더페이스샵 : 고객의 불만이 생기면 바로 대체 제품을 생산해 유통한다.
마. 내가 직접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한다.
결론은 “최고, 최대” 보다 “최적”에 집중해야 한다.
사업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3가지 방법이 있다.
1, 집중화 2. 지식기반(산업 경험) 3. 린스타트
Point 1. 집중화입니다.
집중화 : 타깃에 집중(30대를 위한 카페)
1. 차별화 또는 우위를 점할 방법
2. 경쟁자를 이기려는 방법 : 경쟁자는 훨씬 앞서 있기 때문에 집중화가 중요하다.
3. 단점 : 사업의 안정성은 떨어진다. (안되면 포기해야 한다.)
Point 2. 지식기반(산업 경험)입니다.
성공하는 40% 이상 : 관련 산업/업무 경험 3~5년 이상
새로운 산업군으로 사업해서 성공할 수 있는 많이 걸린다.
기존 산업에서 시작하면 빨리 성공할 수 있는 이유 : 추진력 효과가 막강하다!
추진력이 가능하다 : 인맥으로 추진력은 만들어진다. 즉, 인적 네트워크가 원동력이다.
Point 2. 린스타트(Lean Start-up)입니다.
1. 철저하게 돈을 아껴라.
- 돈이 없으면 사업의 변화가 불가능하다.
- 철수 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사업 아이템을 변화하면 망한다.
ex) 5000만 원으로 가설 A, B, C 실패하면 가설 D, E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
2. 철저하게 시간을 아껴야 한다.
- 사업은 시간을 활용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강의 후 Q&A 입니다.
1. 커뮤니티(SNS, 홈페이지, 네이버 카페 등) 활용해라.
- 커뮤니티가 기존에 없는 것이면 직접 만들어야 한다.
2. 모든 기준을 “고객이 원하는 것”으로 판단해야 한다.
3. 모방해라 : 경쟁자가 쫓아올 수 있거나 따라올 수 있는 것은 차별화가 아니다. ex) 헤어 업스타일 020 서비스
대표님 철칙입니다.
1. 친구와 동업하지 않는다.
2. 미수금 고객은 절대 상대하지 않는다.
- 미수금이 있다는 것은 내 상품이 가치가 없다는 뜻
사업간 중요한 사항입니다.
1.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
약속을 잘 지키면 사장들이 나중에는 믿고 맡기게 된다.
2. Give and Take
사업을 하려고 했던 가장 큰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 했다.
MBA 같은 이론 공부는 본인이 실무를 직접하고 있을 때, 제대로 배우고, 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군인 컨설팅하고 싶으면, 변화시도를 하려는, 변화할 수 있을 것 같은 핵심인물을 만나라. 아니면, 그 주변 인물을 그냥 일단 만나봐야 한다.
사업을 한다면, 최대한 자금을 아끼면서 해야 한다. (린 스타트업)
제가 만나본 대표님은 사업에 대한 철학이 강하신 분이셨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현장에서 배워가면서 이론보다 실무에 집중하셨습니다. 실무 경험이 쌓였을 때 경영대학원에서 이론을 배워 해박한 경영 지식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피터 드러커를 좋아하셔서 책을 많이 읽으셨다고 하셨습니다. 비즈니스를 하고 있거나, 비즈니스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해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부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부의 추월차선 필독서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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