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추천도서. 메모 습관의 힘(신정철 지음)
    라이프/지식노트 2018. 5. 4. 16:30
    반응형

    메모 습관의 힘 도서를 추천드립니다. 최근 메모의 중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이 책은 메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메모를 좋아하는 저의 삶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메모하는 방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책 부분을 발췌해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메모를 하고 싶으신 분은 꼭 한번 읽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메모 습관의 힘

    메모 습관의 힘. 신정철 지음. 토네이도. 2015

     

    P113. 창의성과 관련된 메모입니다.

    창의성을 부르는 5단계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도를 선언한다. 
    2단계. 연결에 사용할 다양한 생각의 재료를 모은다. 
    3단계. 생각이 충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4단계. 연결의 순간을 기다려 아이디어를 붙잡는다. 
    5단계. 아이디어를 구체화한다.

     

    위 5가지 과정을 통해 창의성을 부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되었다. 사실 요즘에는 모든 회사에서 창의적인 인재를 원한다. IQ가 좋다고 창의성이 높은 사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창의성도 노력해야지만 된다고 본다. 메모의 활용도를 높일수록 창의적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메모를 통해 생각을 적고, 적으면서 정리를 하게 된다. 

    콘텐츠를 만드는 것보다는 콘텐츠를 보는 것에 익숙한 요즘이다. 하지만, 나는 생각을 달리하기로 결심했다.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즉, 창작자로서 한 걸음 성장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도전하고 싶다.

     

    P121. 생각의 재료를 수집하는 메모이다. 

    아날로그 메모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알아볼 수 있게 쓴다. 
    2. 중요한 내용을 강조한다. 
    3. 질문을 적는다. 형광펜이나 볼펜으로 체크한다. 궁금증을 하나씩 해결할 때 자기만의 지식이 쌓인다. 
    4. 내 생각을 적는다. 내가 느낀 것에 대해 사실적으로 적는다. 앞으로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고민해본다.

     

    현재 우리는 스마트폰과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라서 아날로그 메모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아날로그 메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활용한다면 생각의 재료를 자유롭게 수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어떤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기획하려 한다면, 아날로그 메모를 활용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메모 습관의 힘이 필요하신 분에게 강추드리는 책입니다. 신정철의 메모 습관의 책입니다. 저자는 페이스북(마인드 와칭)과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모 잘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다른 방법도 많이 있습니다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